외솔스터디
외솔스터디
국어공부, 내신국어, 수능국어, 고등국어, 중등국어, 중간고사, 기말고사, 국어영역, 문학공부, 문법공부

현진건의 「고향」 소설 시험 출제 포인트 완벽 분석, 5분이면 끝내는 내신대비

고등학교 내신과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현진건의 「고향」을 5분 만에 완벽 정리! 작품의 기본 정보부터 일제 수탈과 유이민의 비극, 액자식 구성의 특징, 「아리랑」의 상징적 의미까지 수험생을 위한 핵심 포인트만 쏙쏙 뽑아 정리했습니다.

고등학교 내신과 수능에 꾸준히 출제되는 현진건의 「고향」, 이 작품의 핵심 포인트만 제대로 알면 시험 대비는 끝!

안녕하세요, 시험 공부하느라 지친 여러분! 문학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현진건의 「고향」을 한번에 정복해 봅시다. 정말이지, 수행평가와 시험 때문에 머리가 아프죠? 저도 학창 시절 문학 작품 암기하느라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요. 특히 일제강점기 배경 소설들은 내용도 울분이 치밀고 슬픈데, 시험 준비까지 하려니 두 배로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고향」의 출제 포인트만 쏙쏙 뽑아서 완벽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단 5분만 투자하면 이 작품에 대한 모든 것을 마스터할 수 있을 거예요!

👉 「고향」 필수 암기 핵심 문제 다운로드 👈

작품의 기본 정보

시험에 나오는 기본 정보부터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작가 현진건은 우리나라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로, 「고향」은 1926년에 발표된 단편소설이에요. 이 작품은 시험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액자소설의 대표작이기도 하죠. 아래 표에 중요한 기본 정보를 한눈에 정리해봤어요.

작가 현진건(1900-1943), 호는 빙허(憑虛), 1926년 동아일보 입사, '손기정 일장기 말살 사건'으로 수감
발표 연도 1926년, 처음에 「그의 얼굴」이란 제목으로 발표, 단편집 『조선의 얼굴』에 「고향」으로 수록
갈래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액자 소설
시대적 배경 일제강점기, 토지조사사업으로 우리 민족이 농토를 잃고 소작인으로 전락하거나 유랑의 길을 떠난 시기
주제 일제의 수탈로 인한 우리 민족의 비참한 삶과 고향 상실의 아픔
핵심 요약 서울행 기차에서 우연히 만난 '그'의 이야기를 '나'가 듣는 형식으로, '그'는 일제의 토지 수탈로 고향을 떠나 유랑생활을 하다 우연히 폐허가 된 고향을 방문해 옛 연인을 만나고, 그녀 역시 기구한 삶을 살았음을 알게 됨. 그의 이야기를 통해 일제강점기 조선의 비참한 현실을 고발함.

일제 수탈과 유이민의 비극

정말 중요한 주제적 측면이에요! 이건 무조건 시험에 나오니까 꼭 기억해두세요. 「고향」은 일제의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인해 민족이 겪은 비극을 '그'라는 인물을 통해 보여주고 있어요. 이 작품에서 일제의 수탈과 그로 인한 유이민(流離民)의 비참한 삶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핵심 포인트입니다. 소설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주요 출제 포인트로 나타나요.

  1. 1. 토지 수탈의 실상과 결과 - 일제의 토지 조사 사업으로 동양척식회사가 '그'의 고향 땅의 소유주가 되어 농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고 고향을 떠나게 됨. 이는 당시 일제의 실질적인 식민지 수탈 정책의 단면을 보여줌.
  2. 2. 유이민의 발생과 삶 - 생존을 위해 고향을 떠나 서간도, 신의주, 안동현, 일본 등지를 돌아다니며 품팔이 노동자로 살아가는 '그'의 모습은 당시 수많은 조선인의 현실이었음. 간도, 만주, 일본, 연해주 등으로 수백만 명의 조선인이 떠나야 했던 역사적 사실을 반영.
  3. 3. 가족 해체와 인간성 파괴 - '그'의 부모님은 타지에서 모두 돌아가시고, 여자의 아버지는 딸을 유곽에 팔아버리는 등 생존을 위해 인간성이 파괴되는 극단적 상황이 드러남. 이는 식민지 민중의 비참한 삶의 단면을 보여줌.
  4. 4. 식민지 여성의 수난 - '그'와 혼인 말이 있었던 여자가 아버지에 의해 유곽에 팔려가 고통받다가 병에 걸려 쫓겨나는 이야기를 통해 식민지 시대 여성들이 겪었던 이중, 삼중의 고통을 보여줌.
  5. 5. 고향 상실의 아픔 - 다시 찾은 고향은 이미 폐허가 되어 있고, '그'는 진정한 귀향을 경험하지 못함. 이는 민족적 정체성과 뿌리의 상실을 의미함.

액자식 구성과 서술상 특징

국어 시험에서는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적 측면에서도 문제가 자주 출제돼요. 특히 「고향」은 액자식 구성을 가진 대표적인 작품으로 언급되며, 서술상 특징에 대한 문제가 빈번하게 나와요. 아래 표를 통해 형식적 특징을 정리해 봤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액자식 구성 외화(외부 이야기): '나'가 기차에서 '그'를 만나 대화를 나누는 이야기
내화(내부 이야기): '그'가 들려주는 자신의 유랑 생활과 고향 방문의 이야기
서술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 '나'가 '그'의 이야기를 관찰자 입장에서 전달함으로써 사실성과 객관성을 높이고, '나'의 인식 변화를 통해 주제를 강화함
인물 형상화 방법 구체적인 외양 묘사와 대화를 통한 인물 성격 표현
'그'는 개인이자 동시에 당대 조선인의 전형을 상징하는 인물로 형상화됨
언어적 특징 사투리("기고"); 설의적 표현("이야기를 다 하면 무얼 하는기오"); 영탄적 어조를 효과적으로 사용
배경 활용 기차라는 근대문명의 상징적 공간에서 이야기가 전개됨
폐허가 된 고향은 일제 강점기 조선 농촌의 실상을 상징함
작품 구조 외화(발단, 전개) → 내화(위기, 절정) → 외화(결말)의 구조로 완결성이 높음

「아리랑」과 조선의 얼굴

작품 말미에 등장하는 「아리랑」과 "음산하고 비참한 조선의 얼굴"이라는 표현은 정말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에요! 이 부분을 모르면 큰일나요. 아래 정리한 내용을 꼭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 「아리랑」의 상징적 의미: 작품 마지막에 '그'가 부르는 「아리랑」은 단순한 민요가 아니라 일본의 식민지 침탈로 인한 민중의 수난과 고통, 그리고 일본에 대한 저항 의식을 담고 있는 '민중의 지하 방송'으로서의 의미를 지님. 이를 통해 '그'의 이야기가 개인의 불행이 아닌 민족 전체의 수난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줌.
  • '나'의 인식 변화: 처음에 '그'를 "어쭙잖고 밉살스럽게" 여겼던 '나'가 '그'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 그의 얼굴에서 "음산하고 비참한 조선의 얼굴"을 보게 됨. 이는 지식인을 대표하는 '나'가 민중의 고통을 이해하고 민족적 연대감을 느끼게 되는 과정을 보여줌.
  • '고향'의 상실과 재해석: 일반적으로 문학에서 '고향'은 그리움과 행복의 공간으로 그려지지만, 이 작품에서는 폐허가 된 모습, 즉 죽음의 이미지로 그려짐. 이는 일제 강점기 조선 농촌의 현실을 상징하는 동시에 민족의 정체성이 파괴되고 있음을 의미함.
  • 인물의 전형성: '그'는 단순한 개인이 아니라 일제 강점기 조선 민중의 전형이며, 그의 이야기는 개인의 불행이 아닌 민족 전체의 수난을 대변함. 이러한 전형성을 통해 작가는 민족 문제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심화시킴.
  • 작품의 현실 고발성: 사실주의적 묘사와 구체적인 상황 제시를 통해 일제의 식민지 정책이 조선인의 삶을 어떻게 파괴했는지 고발함. 특히 '그'의 유랑 경로(서간도→신의주→안동현→일본→고향→서울)는 당시 조선인들의 실제 이주 패턴을 보여줌.

작품 관련 자주 묻는 질문 (FAQ)

「고향」은 액자소설인데, 액자소설의 특징과 효과는 무엇인가요?

액자소설은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들어 있는 구조를 말해요. 「고향」에서는 '나'가 기차에서 '그'를 만나 대화하는 외부 이야기(외화) 속에 '그'가 들려주는 자신의 유랑 생활과 고향 방문에 관한 내부 이야기(내화)가 담겨 있죠. 이런 액자식 구성은 이야기에 사실성과 현장감을 부여하고, 인물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서술자('나')의 인식 변화를 통해 주제를 강화하는 역할도 해요. 「고향」에서는 '그'의 이야기를 들은 '나'가 처음에는 무시했던 '그'의 얼굴에서 '조선의 얼굴'을 보게 되는 변화를 통해 민족적 연대감이라는 주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어요.

일제의 토지 조사 사업이 「고향」에서 어떻게 드러나나요?

「고향」에서는 일제의 토지 조사 사업이 "땅 임자가 바뀌었기 때문"이라는 표현으로 간접적으로 드러나요. '그'의 고향 땅은 동양척식회사(일제의 식민 지배 기관)가 소유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고향 사람들은 살기 힘들어져 고향을 떠나게 됩니다. 이는 1910년부터 1918년까지 진행된 일제의 토지 조사 사업의 실상을 보여주는 것이에요. 일제는 근대적 토지 소유 제도를 확립한다는 명목으로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했지만, 실제로는 조선인의 토지를 합법적으로 수탈하기 위한 정책이었어요. 이로 인해 많은 농민들이 토지를 잃고 소작농으로 전락하거나 고향을 떠나 유랑민이 되었죠. 「고향」의 '그'와 그의 고향 사람들의 비극은 바로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요.

현진건의 「고향」은 일제 강점기 우리 민족의 수난과 비극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이에요. 단순히 암기만 하는 게 아니라, 작품 속에 담긴 민족의 아픔과 작가의 비판 의식을 이해한다면 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액자식 구성, '그'의 유랑 경로, 「아리랑」의 상징적 의미, '나'의 인식 변화 등은 꼭 기억해두세요! 내신이든 수능이든 방심하지 말고 오늘 정리한 내용만 확실히 알아두면 문제 풀이는 문제없을 거예요. 여러분의 시험 대비에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